본문 바로가기
1분생활건강 다이어트

중년여성이 배가 많이 나오는 이유는?

by 1분생활건강 2022. 3.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1분을 통해 생활건강증진에 도움을 주는 1분생활건강입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중년여성들을 주제로 가장 큰 고민인 뱃살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중년여성들이라 함은 40~50대 여성분들을 말하기도 합니다. 이 나이대의 공통적인 신체적 변화가 있습니다. 폐경과 갱년기를 맞이한다는 점입니다. 오늘은 이런 이유에서 배가 많이 나오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중년여성의 배가 쳐지는 이유는?

중년여성들은 안타까운 점은 갑작스럽게 신체적 변화가 덜컥 와버리는 점입니다. 폐경에 이어 갱년기에 접어들면 갑자기 몸무게가 불어나고 뱃살이 찌기 시작합니다. 특별한 식습관의 변화도 없었고 이전과 특별히 다를 점도 없었지만 갑자기 허리둘레가 변하고 몸무게가 증가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갱년기에 접어들면 평균 3.4kg 체중 증가와 5.7cm의 허리둘레 증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말 급격하게 변화가 찾아옵니다. 이런 급격히 찌는 뱃살들은 대체로 피하지방의 경우가 많습니다. 내장지방은 잘못된 식습관의 누적으로 인해 복부쪽에 생기는 지방입니다. 이에 반해 피하지방의 경우 호르몬의 작용 및 기초대사량 부족, 운동부족 등으로 생기는 지방이기도 합니다.




여성의 특성상 주로 배와 가슴, 엉덩이, 허벅지와 같은 부위에 쉽게 살이 찌게 됩니다. 그래서 복부주변에 지방이 우선적으로 찌게되며 중년여성들은 갱년기에 접어들며 성장호르몬과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근육량이 줄어들고 기초대사량이 줄어드는 쉽게 말해서 살이 찌기 쉬워지는 몸으로 변하며 피하지방이 쌓이게 되는 것입니다.

중년여성의 배살 없애는 방법은?

뱃속에 주로 많이 분포되어 있는 피하지방을 없애려면 우선 피하지방의 성격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합니다. 내장지방은 내장주변에 주로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복부에 몰려있는 반면에 피하지방은 전신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정부위만 살을 뺀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뱃살을 빼기 위해서 전신의 지방을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지방을 직접적으로 빼는 방법은 유산소운동 대표적으로 빠르게 걷기운동을 30분에서 2시간 가량하면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어집니다. 여기서 중요한건은 빠르게 걷기 입니다. 숨이 헐떡거릴정도, 옆사람과 대화가 조금은 버거울 정도의 강도로 진행해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굳이 빠르게 걷기가 아니여도 전신을 이용한 숨이 버거울 정도의 운동을 해주는 것이 뱃살을 없애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유산소 운동만큼이나 추천하는 것은 허벅지 운동입니다. 기초대사량이 낮아지기 때문에 무산소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리는 것이 뱃살 없애는 근본적인 운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중년여성들의 균형잡힌 무산소, 유산소 운동을 통해 건강한 몸을 유지하기 바랍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