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생활건강 다이어트

다이어트에 최악의 식사습관 4가지는?

by 1분생활건강 2022. 5. 9.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1분을 통해 생활건강 증진에 도움을 주는 1분생활건강입니다. 다이어트는 습관이다 라는 말을 들어보신 분도 있을 것입니다. 다이어트는 평생하는 것이기도 하고 바꿔말하면 습관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도 합니다. 살이 찌는 원인 중 하나는 운동을 하지 않는 것도 있지만 그것보다 잘못된 식습관도 영양이 골고루 갖추지 않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원인이 됩니다.
특히 잘못된 식습관은 과식과 폭식이 있습니다. 불규칙한 식사시간은 과식과 폭식을 야기하게 되며 과잉 영양섭취와 소화 및 흡수의 과정에서 문제를 일으킵니다. 이러한 식습관이 비만을 만들어냅니다.


과식과 폭식의 원인은 쉽게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는데 있습니다. 우리가 음식을 섭취한다면 일정량을 먹으면 알아서 포만감을 느끼고 식욕이 뚝 떨어지면 좋겠지만 어떤 음식을 먹거나 식사의 시간등에 따라 더 먹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여러 상황에 대해 어떻게 하면 최악의 식사 습관을 가졌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먹으면서 티비를 보거나 게임을 하는 행위는 폭식을 유발합니다. 우리가 식사를 하다보면은 심심하기도 하고 식사시간이 아깝다고 생각해 평소에 원하는 티비프로그램을 본다거나 게임을 하는 행위를 밥먹는 동시에 합니다. 이게 폭식이랑 무슨 상관이냐 생각하시는 분도 있을 것입니다. 포만감은 포만중추가 자극이 와야 배가 부른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식사와 무관한 티비시청이나 게임과 같은 집중을 하게되는 행위를 하게 된다면 뇌에선 먹는 행위를 잊고 그렇게 되면 늦게서 포만중추가 자극이 오게 됩니다. 그러면 평소 집중해서 식사를 하는 양보다 더 많은 양을 먹어야지 포만중추가 자극되 배가 부름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두번째 면치기 입니다. 면치기는 면을 끊기지 않고 한번에 호로록 삼기는 것을 말합니다. 특히 티비에서 자주 보는 면치기와 같이 면을 씹지도 않고 삼키는 퍼포먼스는 먹음직스러워 보이긴 하나 다이어트에 최악의 습관이기도 합니다. 이유는 우선 면이라는 정제탄수화물을 섭취하는 것으로 문제가 되기도 하며 그것이 아니고서 면을 씹지않고 위장으로 보낸다면 다이어트와 무관하게 위와 장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면을 씹지도 않고 넘기면 포만감을 느끼기가 어려우며 섭식중추가 자극되지 않아 더 많은 음식량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 먹고 난 후 빠르게 배가고파 다른 음식을 찾기도 합니다.


세번째 빠르게 먹기 입니다. 면치기 만큼이나 문제인 점은 식사를 빠르게 먹는 것입니다. 위에서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야 섭식중추가 자극이와 이제 배가 부르니 음식물을 그만 섭취해도 된다라고 느껴지는 것입니다. 충분한 시간만 지킨다면 적게 먹든 많이 먹든 포만감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느리게 먹고 꼭꼭씹어먹어라라는 말이 여기서 나오게 된 것입니다. 이와 반대로 빠르게 먹다보면 평소 먹는 양에 비해 더 많은 양을 먹게 됩니다. 충분한 시간을 갖지 못하게 되어 먹어도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네번째는 국물을 먹는 습관입니다. 국은 한국사람이라면 당연히 먹는 것아닌가?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다이어트에 입장에서 좋지 않습니다. 국물은 일단 간이 쎄게 해야만 맛이 나기때문에 나트륨 함량이 매우 높습니다. 또 실제로 칼로리를 측정하면 비교적 높은 칼로리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국물은 쉽게 배가 차고 쉽게 배가 꺼지기 때문에 식사를 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배고플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 요리를 먹을 땐 되도록 건더기 위주의 식사를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읽어보시고 잘못된 식습관은 꼭 바로 고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