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분생활건강 다이어트

포만감을 쉽게 느끼는 식사법은?

by 1분생활건강 2022. 3.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1분을 통해 생활건강증진에 도움을 주는 1분생활건강입니다. 다이어트를 하다 보면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식사입니다. 운동보다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식단입니다. 식단을 어떻게 짜는 가에 따라서 성공하냐 실패하냐 나뉘게 되기도 하며 살을 얼마나 빠르게 빼냐 느리게 빼냐의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런 식단은 주로 어떻게 식사를 구성하는지 얼마만큼의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함량이 되어 있는지 무기질이나 기타 영양분은 어떻게 섭취해야 하는지 등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이런 식단만큼 중요한것이 이런 좋은 식단을 얼만큼 먹을 것이냐도 중요합니다.



아무리 건강하고 살이 잘 빠지는 식단을 가져와도 얼만큼 먹는지가 중요합니다. 코끼리도 풀만 먹습니다. 다만 먹는 풀의 양이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덩치가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 과정에서 얼만큼 먹는지가 중요한만큼 얼만큼 식사에 대해 포만감을 느끼는지가 중요합니다.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는 식사는 또 다른 말로 식욕을 촉진해 다른 음식을 먹고 싶어하기 때문에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포만감만 잘 다뤄준다면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포만감 있는 식사를 할 수 있을까요? 포만감 있는 식단구성과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포만감 느끼기 쉬운 식단은?

포만감이 느끼기 쉬운 식단은 어떤 식단일까요? 포만감을 느끼려면 장에 오래동안 머물러 있는 것이 좋습니다. 소화가 느리게 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으로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식품이 좋습니다.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며 장운동을 촉진하기도 해 변비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일반 탄수화물이나 정제된 탄수화물(밀가루로 만든 음식, 쌀가루로 만든 음식)을 섭취하는 대식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는 현미나 통밀, 귀리 섭취하는 것이 포만감과 혈당을 느리게 올려 살이 덜 찌는 탄수화물 섭취가 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포만감을 느끼기 쉬운 식단의 요소는 바로 단백질 식품입니다. 단백질은 통상적으로 근육을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만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단백질은 포만감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단백질 섭취는 렙틴이라는 호르몬의 분비와 직결되어 있습니다. 렙틴은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호르몬입니다. 단백질을 섭취했을 경우 렙틴호르몬이 더 활발히 분비되어 포만감을 더욱 느끼게 해주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포만감을 느끼는 식사방법은?

우리가 어려서 부터 어른들에게 꼭꼭 씹어라라는 말을 자주 들었을 것입니다. 포만감을 느끼는 가장 중요한 원칙은 꼭꼭 씹어라 입니다. 꼭꼭 씹는 행위는 포만감중추를 자극해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꼭꼭 씹는 것도 중요하며 오래 씹는 것도 중요합니다. 권장하는 한입에 씹기 횟수는 20~30회 입니다.


또 다른 포만감 느끼는 식사방법은 느리게 식사하기 입니다. 현대사회는 바쁘기 때문에 밥을 빠르게 먹는 것이 습관화되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비만환자의 비율도 늘어난 것이기도 합니다.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고 빠르게 먹으면 평소에 포만감을 느낄 수 있는 정도의 음식량보다 더 많이 먹게 됩니다. 이유는 위에서 포만감을 느끼는 것은 양도 중요하지만 포만감 중추가 자극될 만큼의 충분한 시간을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요약하자면 되도록 꼭꼭 씹어서(20~30회 씹어서) 느리게 식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오늘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포만감있는 식사로 성공적인 다이어트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